1. 선정에 필요한 조건 부하토르크 또는 kW, 입력 회전수, 속비, 부하의 성질, 사용시간, 가동, 정지의 빈도
2. 선정 수순 ① 사용계수 ▷ 카다로그에 기재된 전동능력표는 전부 사용계수를 1.0으로 한 경우의 수치임. 곧 원동기가 모타로, 기어박스에 충격하중이 걸리지 않는 균일한 부하상태로 1일에 10시간 사용한 경우의 사용계수를 1.0이라 함. ▷ 따라서 이것 이외의 사용 상태의 경우에는 사용계수(표1)를 정해서 보정하는 필요가 있음.
표1 사용계수 (sf)
전동기
| 사용시간(1일간) |
부하의 성질
| 0.5
| 2
| 10
| 24
|
균일한 하중 |
0.8 | 0.9
|
1.00
|
1.25
|
(0.9)
|
(1.00)
|
(1.25)
|
(1.50)
|
작은 충격 있는 하중 |
0.9
|
1.00
|
1.25
|
1.50
|
(1.00)
|
(1.25)
|
(1.50)
|
(1.75)
|
큰 충격 있는 하중 |
1.00
|
1.25
|
1.50
|
1.75
|
(1.25)
|
(1.50)
|
(1.75)
|
(2.00)
|
주의 - 가동 장치가 1시간에 10회 이상의 경우에는()내의 수치를 사용
다기동 엔진 |
사용시간(1일간) |
부하의 성질
|
0.5
|
2
|
10
|
24
|
균일한 하중 |
0.9 |
1.00
|
1.25
|
1.50
|
(1.00)
|
(1.25)
|
(1.50)
|
(1.75)
|
작은 충격 있는 하중 |
1.00
|
1.25
|
1.50
|
1.75
|
(1.25)
|
(1.50)
|
(1.75)
|
(2.00)
|
큰 충격 있는 하중 |
1.25
|
1.50
|
1.75
|
2.00
|
(1.50)
|
(1.75)
|
(2.00)
|
(2.25)
|
주의 - 단통엔진의 경우에는 ()내의 수치를 사용
② 보정토르크 또는 보정 Kw ▷ 사용회전수에 대해서 보정토르크 또는 Kw을 만족하는 크기(Size)의 제품을 전동능력표에 의해 선택해 주십시오. ▷ 각 크기(Size) 및 축의 조립에 따라 24가지의 형태가 있으므로 축배치에 의해 사용하시고자 하는 형번의 제품을 선택하여 주십시오.
③ 오바캡로드(H.H.L)의 점검 레디알샤프트축, 크로스샤프트축, 스프라켓, 스파이럴 베벨기어 풀리 등의 취부 구동하는 경우에는 오바캡로드를 사음 식으로 점검해 주십시오.
오바캡로드 점검 계산식
O.H.L을 점검의 결과 점검계산식을 만족하지 않을 경우에는 R 곧 스프라켓, 풀리 등의 피치원방경보다 큰 것으로 할 필요가 있음.
| | 표2 O.H.L 계수(f)
부 하
|
1.00 |
기 어
|
1.25 |
벨 트
|
1.50
|
|
|
|
표3 작용위치의 계수(Lf) 3. 선정예 [라인샤프트 드라이브]
[조건] 3대의 부하는 전부 25kg/fm의 균일한 하중으로 운전 시간은 1일 8시간이며 MITER GEAR BOX의 입력 회전수는 300rpm으로 속비는 전체 1:1이다.
[선정] 조건에 의해 사용계수는 Sf = 1.0이다. 라인샤프트 드라이브의 경우에는 차차에 걸리는 부하와 라인샤프트(크로스축)에 걸리는 부하가 다르므로 각각에 나누어 선정할 필요가 있음. 크로스축만의 허용 비틀림 전동능력 (크로스축 허용토르크)은 허가와 같다.
형번
|
2M |
4M |
6M |
7M |
8M |
10M |
12M |
16M |
20M |
25M |
크로스 축만의 허용토르크 (kgf/m) |
3.3 |
6.8
|
15.6
|
32.7
|
64
|
91
|
125
|
216
|
370
|
614
|
전동 능력표 최대 토르크 (kgf/m) |
1.33
|
4.39
|
13.5
|
21.8
|
36.8
|
57.2
|
93.8
|
175
|
324
|
583
|
※ 주의 1. 오바캡로드가 걸리지 않는 경우만 사용해주십시오. 2. 크로스축 허용 토르크로 사용의 경우는 Key를 길게한 필요가 있음.
마이터 기어박스 No.1 치차는 부하A만을 운전하므로 25kgf/m x 1.0 = 25kgf/m 이상의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. 크로스축은 부하 A, B, C를 운전하므로 (25kgf/m + 25kgf/m + 25kgf/m) x 1.0 = 75kgf/m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. 전동능력표에 의한 SH10M 선정 되어집니다.
마이터 기어박스 No.2 치차는 부하B만을 운전하므로 25kgf/m x 1.0 = 25kgf/m 이상의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. 크로스축은 부하 B, C를 운전하므로 (25kgf/m + 25kgf/m) x 1.0 = 50kgf/m 이상의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. 전동능력표에 의한 SH8M 선정 되어집니다.
마이터 기어박스 No.3 치차, 크로스축의 어디라도 부하 C만을 운전함으로 25kgf/m x 1.0 = 25kgf/m 이상의 능력을 필요로 합니다. 전동능력표에 의한 SH8M 선정되어 집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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